Krisedes modernen Romans에서 모더니즘 소설의 태동을 인물시점적 화자의 도입과 연결시킨다. 사적인 화자란 서술된 내용에 자신의 입장을 피력하고 관여하기도 하며, 서술된 내용을 개별적으로 각색하거나 해설과 끼어들기를 통해 자신을 독자에게 인식시키는 매개자를 지칭한다. 이것은 전지적 작
때문에ꡑ 그 기질을 이기고 온 국민의 존경을 받는 ꡒ대가요 위엄을 갖춘 예술가 der Meister, der wurdig gewordene Kunstlerꡓ (8/521)로 자신을 다듬어 가는 이 인물은 그야말로 토마스 만의 이상적 자아상이었던 ꡐ자신을 극복하는 인물 Selbstuberwinderꡑ(12/146)의 화신으로 평가되고 있다.
Ⅰ. 개요
릴케에게서 “미래의 연인”상이 최초로 구상되는 것은 흔히 “말테 후유증(Nach-Malte-Krise)”이라고 일컬어지는 1912년-14년 사이의 그의 창작적 침체기라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그 무렵은 특히 릴케 자신이 필생의 대작으로 예감하는 『두이노의 비가』중 그 첫 두 비가만 완성된 채, 이후 좀
토마스 만은 주지하다시피 북독 출신의 시민적이고 엄격한 아버지와 남독 출신의 음악적이고 낙천적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평생 시민성과 예술성의 두 세계 사이에서 고뇌하였는데, 생과 정신, 삶과 죽음의 대립 내지 이원성은 그의 일생의 주제를 이룬다. 토마스 만의 이런 출생적인 이
제 1장 서론 및 현재 독일식 모델의 당면상황
제 2장 독일식 모델
-1. 독일체계
-2. 독일모델의 구조
-3. 독일모델의 특징
-4. 독일노조 생성과정 설명
제 3장 독일역사를 통한 노동운동과 노동조합
-1. 3월혁명
-2. 라쌀파아이제나히파히르슈 륜커조합
-3. 비스마르크의 사회주의자 취체법 철폐와 사
하버마스의 법의 패러다임 전환
하버마스는 『사실성과 타당성』에서 사적 자율성의 보장을 공적 자율성과 동시적이며 법의 형식 속에 내재해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상호 경쟁관계에 있지 않는 이 자율성들은 법적 주체가 수신자로 그치지 않고, 동시에 저자임을 강조한다. 다시 말해, 법의 정당성은
1. 서론
의복은 이미 오래전부터 단지 사람들의 취향이나 부유함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신분, 권력, 지위 등을 대변하는 척도로 기능하였다. 즉 사람들은 의복을 통해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를 표현하였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어떤 옷을 입었느냐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
Ⅰ. 서론
청년 릴케는 린쯔의 상업학교시절을 1년 정도로 끝나고 1895년 프라하대학에 입학한다. 이 시기에 릴케는 문학적 열정과 포부로 가득 찬 젊은이였다. 대학생활의 의무를 하면서 작가, 예술가, 연극인들과의 활발한 교류, 교제 등을 했다는 점은 우선 먼저 릴케가 결코 천성적으로 소극적이고
독일의 주요 미디어에 투영된 한국의 국가이미지 분석
1. 들어가면서
일반적으로 한 국가의 이미지가 형성되는 과정을 세 가지 문화 간 접촉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박기순(2000) 기업, 문화, 커뮤니케이션 ‘21세기 새로운 PR을 위하여’中> 첫째 유형으로는 면 대 면의 성격을 지닌 개인적 접촉을